1. 분석과제 발굴 방법론 개요
- 하향식 접근법과 상향식 접근법
- 상향식 (바텀-업) 접근법의 대표적인 방법론: 프로토타입 모델
- 하향식 (탑-다운) 접근법의 대표적인 방법론: 폭포수 모델
- 최적의 의사결정은 두 접근방식의 상호 보완 관계 → 디자인 씽킹
2. 하향식 접근법
1) 문제 탐색
① 비즈니스 모델 기반 문제 탐색
-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활용한 과제 발굴 방법 5가지 영역
② 분석 기회 발굴의 범위 확장
- 분석 기회 발굴의 범위 확장의 4가지 관점
- 거시적 관점의 메가 트렌드: STEEP (social, technological, economic, enviromental, political)
- 경쟁자 확대 관점: 대체재, 경쟁자, 신규 진입자
- 시장의 니즈 탐색 관점: 고객, 채널, 영향자
- 역량의 재해석 관점: 내부 역량, 파트너와 네트워크
- 외부참조 모델기반 문제탐색 (벤치마킹)
- 분석 유즈 케이스(Analytics Use Case)
2) 문제 정의
- 비즈니스 문제를 데이터 분석 문제로 변환
3) 해결방안 탐색(Solution search)
4) 타당성 검토(Feasibilty study)
- 타당성 검토 대상: 경제적 타당성, 데이터 타당성, 기술적 타당성
3. 상향식 접근법
- 정의: 다양한 원천 데이터를 대상으로 분석을 수행하여 가치있는 모든 문제를 도출하는 일련의 과정
- 예시: 의약제조사에서 의약품 집합으로부터 두 개의 조합을 선택할 수 잇는 방법은 백만 개 이상이기 때문에 이 회사는 새로운 결합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다양한 기법을 적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함
- 기존 하향식 접근법의 한계: 솔루션 도출에는 유효하지만 새로운 문제의 탐색에는 한계가 있음 (최근의 복잡하고 다양한 환경에서)
- 시행착오를 통한 문제 해결(프로토타이핑 접근법)
- 정의: 일단 분석을 시도해보고 그 결과를 확인해 가면서 반복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방법
- 빅데이터 분석 환경에서 프로토타이핑의 필요성: ① 문제에 대한 의식 수준, ② 필요 데이터 존재 여부의 불확실성, ③데이터 사용 목적의가변성
- 분석 과제 정의서
4. 분석과제 관리의 5가지 주요 영역
- 주요 영역: Data size, Data complexity, Speed, Analytic Complexity, Accuracy & Precision
- 주요 관리 항목: 범위, 시간, 원가, 품질, 통합, 조달, 자원, 리스크, 의사소통, 이해관계자
반응형
'ADP(데이터분석 전문가) > 스터디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3과목] 분석 거버넌스 체계 수립 (0) | 2021.02.19 |
---|---|
[3과목] 마스터 플랜 수립 프레임 워크 (0) | 2021.02.18 |
[3과목] 분석 방법론 (0) | 2021.02.17 |
[3과목] 데이터 분석 기획의 이해 (1) | 2021.02.15 |
[2과목] 클라우드 인프라 기술 - 2 (0) | 2021.0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