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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분석과제 발굴 방법론

bonanza 2021. 2. 18. 13:50

1. 분석과제 발굴 방법론 개요

  • 하향식 접근법과 상향식 접근법

상향식 접근법과 하향식 접근법

  • 상향식 (바텀-업) 접근법의 대표적인 방법론: 프로토타입 모델
  • 하향식 (탑-다운) 접근법의 대표적인 방법론: 폭포수 모델
  • 최적의 의사결정은 두 접근방식의 상호 보완 관계 → 디자인 씽킹

상향식 접근법의 발산 단계와 하향식 접근법의 수렴 단계의 반복

 

2. 하향식 접근법

하향식 접근법 프로세스

 

  1) 문제 탐색

   ① 비즈니스 모델 기반 문제 탐색

  •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활용한 과제 발굴 방법 5가지 영역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9개를 [1.업무, 2.제품, 3.고객]으로 단순화

 

   ② 분석 기회 발굴의 범위 확장

  • 분석 기회 발굴의 범위 확장의 4가지 관점

     - 거시적 관점의 메가 트렌드: STEEP (social, technological, economic, enviromental, political)

     - 경쟁자 확대 관점: 대체재, 경쟁자, 신규 진입자

     - 시장의 니즈 탐색 관점: 고객, 채널, 영향자

     - 역량의 재해석 관점: 내부 역량, 파트너와 네트워크

  • 외부참조 모델기반 문제탐색 (벤치마킹)
  • 분석 유즈 케이스(Analytics Use Case)

 

2) 문제 정의

  • 비즈니스 문제를 데이터 분석 문제로 변환

 

3) 해결방안 탐색(Solution search)

해결방안 탐색 영역

 

4) 타당성 검토(Feasibilty study)

  • 타당성 검토 대상: 경제적 타당성, 데이터 타당성, 기술적 타당성

 

3. 상향식 접근법

  • 정의: 다양한 원천 데이터를 대상으로 분석을 수행하여 가치있는 모든 문제를 도출하는 일련의 과정
  • 예시: 의약제조사에서 의약품 집합으로부터 두 개의 조합을 선택할 수 잇는 방법은 백만 개 이상이기 때문에 이 회사는 새로운 결합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다양한 기법을 적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함
  • 기존 하향식 접근법의 한계: 솔루션 도출에는 유효하지만 새로운 문제의 탐색에는 한계가 있음 (최근의 복잡하고 다양한 환경에서)

디자인 씽킹의 프로세스

 

  • 시행착오를 통한 문제 해결(프로토타이핑 접근법)
    • 정의: 일단 분석을 시도해보고 그 결과를 확인해 가면서 반복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방법
    • 빅데이터 분석 환경에서 프로토타이핑의 필요성: ① 문제에 대한 의식 수준, ② 필요 데이터 존재 여부의 불확실성, ③데이터 사용 목적의가변성
  • 분석 과제 정의서

 

4. 분석과제 관리의 5가지 주요 영역

  • 주요 영역: Data size, Data complexity, Speed, Analytic Complexity, Accuracy & Precision

  • 주요 관리 항목: 범위, 시간, 원가, 품질, 통합, 조달, 자원, 리스크, 의사소통, 이해관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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