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P(데이터분석 전문가)/스터디노트

[3과목] 데이터 분석 기획의 이해

bonanza 2021. 2. 15. 21:54

1. 분석 대상과 방법

  • 분석은 분석의 대상과 분석의 방법에 따라 4가지로 나뉨

분석 주제의 4가지 유형

 

2. 목표 시점 별 분석 기획 방안

  • 당면한 과제를 빠르게 해결하는 "과제 중심적인 접근 방식"과 지속적인 분석 내재화를 위한 "장기적인 마스터 플랜 방식"으로 나뉨

목표 시점별 분석 기획 방안

 

3. 분석 기획시 고려사항

  • 가용 데이터 (Available data)
  • 적절한 활용 방안과 유즈케이스 (Proper business use case)
  • 장애요소들에 대한 사전 계획 수립 (Low barrier of execution)

 

4. 분석 방법론 개요

  • 분석방법론의 필수 내용: 절차(procedures), 방법(methods), 도구와 기법(tools&techniques), 템플릿과 산출물(templates&outputs)

 

5. 분석 방법론 생성과정

방법론의 생성과정

 

6. 방법론의 적용 업무의 특성에 따른 모델

  • 폭포수 모델(Waterfall Model)

- 단계를 순차적으로 진행하는 방법으로 이전 단계가 완료되어야 다음 단계로 진행될 수 있음

 

  • 프로토타입 모델 (Prototype Model)

- 폭포수 모델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점진적으로 개발해 나가는 방식으로 고객의 요구를 이해하고 있지 못하거나 분석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일부분을 우선 개발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한 후, 추후 진행하는 방식

 

  • 나선형 모델 (Spiral Model)

- 반복을 통해 점증적으로 개발하는 방법으로 처음 시도하는 프로젝트에 적용이 용이하지만 관리 체계를 효과적으로 갖추지 못한 경우 복잡도가 상승하여 프로젝트 진행이 어려울 수 있음

 

7. 방법론 구성

  • 단계: 최상휘 계층으로서 프로세스 그룹을 통하여 완성된 단계별 산출물이 생성

   → 단계별 완료 보고서

  •  태스크: 단계를 구성하는 단위 활동

   → 보고서

  • 스탭: WBS의 워크패키지(work package)에 해당하고, input, process&tool, output으로 구성되는 단위 프로세스

   → 보고서 구성 요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