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Book

[북러닝] 규석기 시대의 반도체 (김태섭)

코코수도리 2022. 1. 28. 21:19

간만에 흥미로운 책을 봤다.

요즘 반도체에 관심이 많아졌는데, 재밌게 봤다.

제목: 규석기 시대의 반도체

저자: 김태섭

출판사: 한국표준협회미디어

출판일: 2017년 6월 15일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mallGb=KOR&ejkGb=KOR&linkClass=&barcode=9791160100105 

 

규석기 시대의 반도체 - 교보문고

마법의 돌, 대한민국 5천만 반도체 지식 도서 | 규석기 시대를 사는 현대인의 필독서!대한민국 경제를 이끄는 힘! 우리 삶 모든 곳에 ‘반도체’가 숨어있다!4차 산업혁명의 ‘씨앗’이라 할 수

www.kyobobook.co.kr

 

출판된지 좀 된점이 아쉽다.

좀 많이 과거의 얘기를 하는 것 같다.


1. 자연상태에서 존재하는 규소(Si, 실리콘), 저마늄(Ge, 게르마늄), 탄소(C, 카본) 등이 모두 훌륭한 반도체 물질입니다. 이러한 물질에 열, 빛 혹은 불순물을 더하면 도체의 성질을 갖게 됩니다.

2. 헤르츠(Hz)는 진동수의 단위입니다. 진동 운동에서 물체가 일정한 왕복 운동(사이클)을 지속적으로 반복할 때 초당 반복 운동이 일어난 횟수를 일컫는 말입니다.

3. 정부 산업통계에서는 비메모리 반도체를 '시스템 반도체'와 '광·개별소자'로 구분합니다. 광·개별소자는 '광 소자'와 '개별 소자'를 합친 개념입니다.

4. 플래시 메모리(flash memory)는 전원이 꺼지더라도 저장된 데이터를 보존하는 롬의 장점과 손쉽게 데이터를 쓰고 지울 수 있는 램의 장점을 동시에 지니는 비휘발성 메모리입니다.

5. ASSP는 'application specific standard product'의 약자로 '특정 용도 표준 제품'으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ASSP는 특정 용도로 만들어진 표준화된(standard) 반도체입니다. 대표적인 제품이 모바일 AP입니다.

6. 반도체는 전·후 공정 모두 매우 숙달된 기술이 필요하며 자동화된 설비를 통하여 진행됩니다. 특히 전공정은 후공정에 비해 대규모의 설비 투자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인텔, 도시바, 마이크론 같은 대기업만 진출하고 있습니다.

7. SoP는 'system on package'로 SiP와 거의 같은 뜻으로 쓰이나 Sip보다 조금 더 복잡한 패키지를 의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패키지 내부에 무선 통신 기능을 넣거나 저항, 커패시터 등의 수동소자를 넣어 배선을 간단히 하고, 전송 속도를 높이며, 전자파 장애를 줄이는 등 복합화의 이점을 살린 패키지입니다. SoP는 인텔에서 처음 개발하여 사용하였습니다.

8. 반도체 기업이라고 하면 일반인들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떠올릴 것인데 이 두 회사는 종합 반도체 기업으로 분류됩니다. 영어로는 IDM, 'integrated device manufacturer'입니다. 모든 반도체 생산 공정을 종합적으로 갖추고 있는 기업입니다.

9. 메모리 반도체 시장에서는 특이하게도 선물거래가 없습니다. 선물거래가 이루어지지 않는 가장 큰 원인은 60% 이상이 고정거래로 이루어지기 때문일 것입니다. 특히 고정거래는 현물 시장보다 조금 싼 가격으로 거래되기 때문에 선물거래가 나올 여력을 잠식해 버리게 됩니다.

10. 반도체 업계에서 M&A가 유독 많은 이유는 미래 시장 선점 때문입니다. 반도체 수요가 PC, 가전, 스마트폰에서 사물인터넷, 자율주행차, 웨어러블기기 등으로 확대됨에 따라 업계도 신성장 제품에 사활을 걸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2016년 발표한 퀼컴의 자동차용 반도체기업 NXP의 인수로, 채무를 제외한 인수금액만 390억 달러로 역대 최대급입니다.

반응형